SOLID 관련 자료
https://www.nextree.co.kr/p6960/
객체지향 개발 5대 원리: SOLID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모두 일정한 원리/원칙 아래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의 원칙 이라 함은 좁은 의미로는 개개인의 사고방식이나 신념, 가치관 정도가 될 수가 있겠고, 넓게는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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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angkyu.tistory.com/194
[OOP]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5가지 설계 원칙, 실무 코드로 살펴보는 SOLID
이번에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5가지 핵심 원칙인 SOLID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실제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살펴보고자 합니다.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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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O.L.I.D
객체 지향 설계의 5원칙 S.O.L.I.D 모든 코드에서 LSP를 지키기에는 어려움. 리스코프 치환 원칙에 따르면 자식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부모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대신하더라도 의도에 맞게 작동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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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velog.io/@haero_kim/SOLID-%EC%9B%90%EC%B9%99-%EC%96%B4%EB%A0%B5%EC%A7%80-%EC%95%8A%EB%8B%A4
SOLID 원칙, 어렵지 않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설계 원칙에 대해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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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존성 역전 원칙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목차 의존성 역전 원칙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1. 상위 모듈은 하위 모듈에 의존해서는 안 되고 둘 다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2.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해서는 안 되고 세부사항(구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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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집도 & 결합도
[설계 용어] 응집도와 결합도
High Cohesion, Low Coupling, 응집도와 결합도 라는 설계관련 용어는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쉽게 익숙해지기가 처음에는 어려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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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 상속
항목 34: 인터페이스 상속과 구현 상속의 차이를 제대로 파악하고 구별하자
(public)상속 이라는 개념은 사실 2가지로 나뉜다. 인터페이스 상속 vs (함수)구현 상속 이 둘의 차이는 함수 선언과 함수 정의의 차이와 맥을 같이한다고 보면 된다. 클래스 설계자의 입장에서 맴
fistki.tistory.com
상속 & 위임
https://developer0513.tistory.com/185
상속을 위임으로 치환 리팩토링 ( Replace Inheritance With Delegation )
* 상속을 위임으로 치환 리팩토링 ( Replace Inheritance With Delegation ) * 상속 - 상위 클래스에서 선언한 필드와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이용할 수 있음. 이를 부모가 자식에게 물려주는(inherit)것에
developer0513.tistory.com
https://sorjfkrh5078.tistory.com/282
[Java] 상속(Inheritance) vs 위임(Delegation)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서로 연관된 객체들의 관계를 표현할 때 상속(Inheritance)과 위임(Delegation) 관계로 많이 표현한다. 디자인 패턴을 공부해보면 이들을 활용함으로써 보다 객체지향적인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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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팩토링
https://arisu1000.tistory.com/27599
리팩토링 : Extract Subclass
조건클래스가 특정 인스턴스에서만 사용되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면적용해당 기능들로 이루어진 서브클래스를 만들어라. 참조http://www.refactoring.com/catalog/extractSubclass.html
arisu1000.tistory.com
https://arisu1000.tistory.com/27628
리팩토링 : Push Down Field
조건어떤 필드가 특정 서브클래스에서만 쓰인다면적용그 서브클래스로 필드를 옮기시오. 참조http://www.refactoring.com/catalog/pushDownField.html
arisu1000.tistory.com
https://arisu1000.tistory.com/27629
리팩토링 : Push Down Method
조건슈퍼클래스의 행위가 특정 서브클래스하고만 관련있다면적용해당 메소드를 그 서브클래스로 옮기시오. 참조http://www.refactoring.com/catalog/pushDownMethod.html
arisu1000.tistory.com
IS-A 관계
상속은 IS-A 관계에서만!
이번 글에서는 상속이 어떨 때 사용되어져야 하는 가에 대해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그렇다면 상속이라는 개념을 먼저 알고 가야한다. 보다 먼저, 상속을 사용하는 이유는 결국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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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by contract
https://en.wikipedia.org/wiki/Design_by_contract
Design by contract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Approach for designing software A design by contract scheme Design by contract (DbC), also known as contract programming, programming by contract and design-by-contract programming, is an approach for designing softwar
en.wikipedia.org
IoC
https://choicode.tistory.com/31
[Spring] IoC(Inversion of Control : 제어의 역전)컨테이너란?
들어가면서.. Spring 하면 떠오르는 3 대장 IoC, DI, POJO가 있다. 이 중에서도 핵심 of 핵심 IoC 컨테이너가 무엇인지 오늘 알아보려고 한다. 우선 IoC 컨테이너가 무엇인지 알아보기에 앞서 컨테이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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훅 메소드
https://mrtint.tistory.com/358
후크 메소드 (Hook Method)
디자인 패턴 공부하는데.. 하나 빼먹은게 있었다. 템플릿 메소드 패턴을 배울때 나온 내용이었는데 제대로 안 짚고 넘어가서 과제할때 많은 애로사항을 주는 넘이 되었다... 그래서 -_- 공부도 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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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생활체조
https://koomchang.tistory.com/3
객체지향 생활체조
SOLID 원칙을 적용하기 위한 객체지향 생활 체조 9 원칙은 코드를 readable(읽기 좋은), maintainable(유지 관리), reuseable(재사용 가능), scalable(확장 가능) 하게 디자인 할 수 있다. 더보기 객체지향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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