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ring/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Spring] 3. 객체 지향 원리 적용

by ♡˖GYURI˖♡ 2024. 1. 4.

새로운 할인 정책 개발

정액 할인(1000원)  → 정률 할인(10%)

 

RateDiscountPolicy 추가

 

새로운 할인 정책 적용과 문제점

할인 정책을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인 OrderServiceImpl 코드를 고쳐야 한다.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RateDiscountPolicy();
}

 

문제점 발견

  • 우리는 역할과 구현을 충실하게 분리했다. → OK
  • 다형성도 활용하고, 인터페이스와 구현 객체를 분리했다. → OK
  • OCP, DIP 같은 객체지향 설계 원칙을 충실히 준수했다. → 그렇게 보이지만 사실은 아니다!
  • DIP : 주문서비스 클라이언트(OrderServiceImpl)는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면서 DIP를 지킨 것 같은데?
    • 클래스 의존관계를 분석해보자. 추상(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체(구현) 클래스에도 의존하고 있다.
      • 추상(인터페이스) 의존 : DiscountPolicy
      • 구체(구현) 클래스 : FixDiscountPolicy, RateDiscountPolicy
  • OCP : 변경하지 않고 확장할 수 있다고 했는데...
    • 지금 코드는 기능을 확장해서 변경하면 클라이언트 코드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OCP를 위반한다.

 

기대했던 의존관계

실제 의존관계

정책 변경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 클라이언트 코드인 OrderServiceImpl은 DiscountPolicy의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체 클래스도 함께 의존한다.
  • 그래서 구체 클래스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한다.
  • DIP 위반 → 추상에만 의존하도록 변경 (인터페이스에만 의존)
  • DIP를 위반하지 않도록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의존관계를 변경하면 된다.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설계를 변경하자!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코드 변경

```java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RateDiscountPolicy();
 private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설계와 코드를 변경했다.
  • 그런데 구현체가 없는데 어떻게 코드를 실행할 수 있을까?
  • 실제 실행을 해보면 NPE(null pointer exception)가 발생한다.

 

해결방안

  •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누군가가 클라이언트인 OrderServiceImpl에 DiscountPolicy의 구현 객체를 대신 생성하고 주입해주어야 한다.

 

관심사의 분리

  • 애플리케이션을 하나의 공연이라 생각해보자. 각각의 인터페이스를 배역(배우 역할)이라 생각하자. 그런데! 실제 배역에 맞는 배우를 선택하는 것은 누가 하는가?
  •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을 하면 로미오 역할을 누가 할지 줄리엣 역할을 누가 할지는 배우들이 정하는게 아니다. 이전 코드는 마치 로미오 역할(인터페이스)을 하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구현체, 배우)가 줄리엣 역할(인터페이스)을 하는 여자 주인공(구현체, 배우)을 직접 초빙하는 것과 같다. 디카프리오는 공연도 해야하고 동시에 여자 주인공도 공연에 직접 초빙해야 하는 다양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

 

관심사를 분리하자

  • 배우는 본인의 역할인 배역을 수행하는 것에만 집중해야 한다.
  • 디카프리오는 어떤 여자 주인공이 선택되더라도 똑같이 공연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공연을 구성하고, 담당 배우를 섭외하고, 역할에 맞는 배우를 지정하는 책임을 담당하는 별도의 공연 기획자가 나올 시점이다.
  • 공연 기획자를 만들고, 배우와 공연 기획자의 책임을 확실히 분리하자.

 

AppConfig 등장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동작 방식을 구성(config)하기 위해,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을 가지는 별도의 설정 클래스를 만들자.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return new Memb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
		return new OrderServiceImpl(
			new MemoryMemberRepository(),
			new FixDiscountPolicy());
	}
}

 

AppConfig는 애플리케이션의 실제 동작에 필요한 구현 객체를 생성한다.

  • MemberServiceImpl
  • MemoryMemberRepository
  • OrderServiceImpl
  • FixDiscountPolicy

AppConfig는 생성한 객체 인스턴스의 참조(레퍼런스)를 생성자를 통해서 주입(연결)해준다.

  • MemberServiceImpl →  MemoryMemberRepository
  • OrderServiceImpl → MemoryMemberRepository, FixDiscountPolicy

 

클래스 다이어그램

  • 객체의 생성과 연결은 AppConfig 가 담당한다.
  • DIP 완성: MemberServiceImpl 은 MemberRepository 인 추상에만 의존하면 된다. 이제 구체 클래스를 몰라도 된다.
  • 관심사의 분리: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역할과 실행하는 역할이 명확히 분리되었다.

 

회원 객체 인스턴스 다이어그램

  • appConfig 객체는 memoryMemberRepository 객체를 생성하고 그 참조값을 memberServiceImpl 을 생성하면서 생성자로 전달한다.
  • 클라이언트인 memberServiceImpl 입장에서 보면 의존관계를 마치 외부에서 주입해주는 것 같다고 해서 DI(Dependency Injection) 우리말로 의존관계 주입 또는 의존성 주입이라 한다.

 

AppConfig 리팩터링

현재 AppConfig를 보면 중복이 있고, 역할에 따른 구현이 잘 안 보인다.

 

기대하는 그림

리팩터링 전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return new Memb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
		return new OrderServiceImpl(
			new MemoryMemberRepository(),
			new FixDiscountPolicy());
	}
}

 

 

리팩터링 후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
		return new OrderServiceImpl(
			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
	
    public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return new FixDiscountPolicy();
	}
}
  • new MemoryMemberRepository() 이 부분이 중복 제거되었다. 이제 MemoryMemberRepository 를 다른 구현체로 변경할 때 한 부분만 변경하면 된다.
  • AppConfig 를 보면 역할과 구현 클래스가 한눈에 들어온다. 애플리케이션 전체 구성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새로운 구조와 할인 정책 적용

  • 처음으로 돌아가서 정액 할인 정책을 정률% 할인 정책으로 변경해보자.
  •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
  • 어떤 부분만 변경하면 되겠는가?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 로 변경해도 구성 영역만 영향을 받고, 사용 영역은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의 - 인프런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스프링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성장하는 백엔드 개발자가 되어보세요! 📢

www.inflearn.com